경영학의 대가를 만든 질문

빌 게이츠를 비롯해 전 세계 최고경영자들과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꼽는 피터 드러커는 어릴 때는 어떤 분야에서도 천재성을 발휘한 적도 없었다고 한다. 그랬던 그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경영학 분야의 독보적 구루가 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었을까?

피터 드러커 전문가인 이재규 교수는 ‘피터 드러커처럼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타고난 재능이나 예측력이 아니다. 그것은 질문하는 습관이고, 이것은 누구나 익힐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피터 드러커에게 자문을 구했는데, 그는 직접 답을 주기 보다는 주로 질문을 던졌다. 하루는 어떤 리더가 왜 답을 주지않고 질문을 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피터드러커는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My job is to ask questions.

It’s your job to provide answers.”

“질문하는 것이 내 일이고,

답하는 것은 당신이 할 일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5가지 비즈니스 코칭 질문

피터 드러커는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다음의 5가지 핵심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들은 예비창업자 및 신규사업을 고민하는 경우에 경영전략 수립을 돕는 핵심질문이다. 또한, 비즈니스를 하던 도중에라도 다시 이 질문들에 답을 하다보면 새로운 전략이 도출 될 수도 있다.

  1. What is your mission? 미션은 무엇인가?

  2. Who is your customer? 고객은 누구인가?

  3. What does your customer value?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4. What results do you seek? 어떤 결과를 추구하는가?

  5. What is your plan? 계획은 무엇인가?

피터 드러커는 조직과 사람들에게 답을 제공하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 답을 찾도록 질문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스스로도 자신에게 질문하고, 자신이 하는 대답에서 스스로 배우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우리도 질문능력을 키워 자신의 성장과 삶, 뿐 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과 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어떨까?

잭 웰치를 도와 GE의 혁신을 촉진한 질문

GE의 화학사업 담당 사장에서 GE 회장으로 승진한 잭 웰치가 구조조정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하자 피터 드러커는 다음과 같이 되물었다고 한다.

“만약 당신이 지금까지 이 사업을 하지 않고 있었다면, 오늘 그 사업에 뛰어들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가?”

– ‘If you weren’t already in this business, would you enter it today? And if not, what are you going to do about it?'”

이 질문은 잭 웰치가 중단할 사업을 결정하는 데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고, 비대해지고 둔해진 GE를 날렵하고 강한 회사로 다듬어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을 극대화 하였다.


의사결정을 돕는 코칭질문

만약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명료함이 더 필요하다면 아래 질문을 함께 활용해 보자.

  • 결정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가?

  •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 변하는 것은 무엇이고,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이 결정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다른 사람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10년 뒤에 이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죽기 직전에는? 죽은 뒤 후손들은?

#코칭질문 #셀프코칭 #피터드러커 #잭웰치 #스티브잡스 #최강석